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_amp.html on line 3
대한민국 적산계의 왕자 2년 연속 대한민국지식경영대상 受賞:로하스시사뉴스

대한민국 적산계의 왕자 2년 연속 대한민국지식경영대상 受賞

㈜한성건축엔지니어링 김제근 대표이사

2016-01-27     노지윤

 

▲ 한성

건축을 하기위한 기초 조사자료.

“공사 실행 원가분석을 하는 것이 적산입니다. 건축주가 건축하기위한 설계를 하고 자재를 구입시 설계나, 시공도 중요하지만 공사비가얼마나 투입을 해야 하는지 미리 산출하여 공사 원가를 적절하게 사용할수 있도록 수량산출을견적하는 전문기업이 바로 저희 회사입니다."

▲ ㈜한성건축엔지니어링 김제근 대표이사

새천년에는 새로운 밥그릇에다가 새로운 밥을 담자

우리나라만 건축비용 관리자가 없어요.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의 경우 적산사제도가 있어서 상당한 전문가의 기술을 활용하고 있고 예를 들어 자신이 사는 집이 정확히 공사비가 얼마인지 모르잖아요. 단순이 S사에서 짓는 아파트는 좋고비싸다 L사에서 짓는 임대아파트는 허접하다. 이러한 개념만 갖고 있단 말이에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건설시장이 투명하지 못 하다는 착안을 갖고 우연치 않게 전) 직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데 속된말로 스카웃이 되었습니다. 그리곤 이곳업계에 와서 일을 하다 같이 근무했던 사람들과 기술적인 노하우를 가지고 1999년도 12월에 '새천년에는 새로운 밥그릇에다가 새로운 밥을 담자' 하는 개념을 갖고 창업을 하게 된 가장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자로 말하면 적산. 한글로 말하면 견적. 자동차가 부서시면 견적을 뽑잖아요. 또 자동차를 만드는 사람들이 원가를뽑아 자동차 판매비용을 만들 듯이 건축사 사무실에서는 디자인을 하고 건설사들은 집을 짓잖아요. 그런데 그 금액이얼마만큼 들어가는지 모르는 거예요. 그래서 저희가 철근이 몇 통이 들어가고, 시멘트가 몇 포가 들어가고, 레미콘이얼 만큼 들어가고, 그곳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이 몇 명이 들어가는지를 산정해내는 그러한 일을 하는거에요. 그렇다면저희를 통해 공사비 예측을 하고 공사비 추정가를 내고 공사비 시공업자들이 ‘얼마에 짓겠다’ 하면 건축주는 투명하고정확하게 돈이 얼마나 있어야하는지 예측을 할 수가 있겠죠. 그러한 일을 하는 곳입니다.

 

아무도 모르는 적산계의 다크호스 김제근 대표이사

엔지니어 전문가집단은 무슨 장비를 구입하고 또 무슨 계획을 잡고 공장 부지를 선정을 하고 그런 것을 담당하는 쪽이 아니기 때문에 생산품이 없어요. 상대로 하여금 용역을 받죠. 그렇기 때문에 창업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고 다만 '국가가 인정하는 직업이 아니다' 라는 거죠 건설시장에서는 설계와 시공만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그것들이 숨겨져 있다보니까 바로 먹이사슬 갑과 을, 갑을병정 사이에 끼어있는 것이 적산기업입니다 그러다 보니 시장성에대한 불확실성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으며 인간관계만으로 회사를 구성하였고 직원들 채용관계는 건축학부 교수님들이나 친구들에게 부탁하여 채용하는데 가장 어려움이 있었지만 성공하기까지 약 3년 정도 이후에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지금은 프로그램화 되어있고 IT 산업이 개발되어 발전이 많이 됐잖아요? 그런데 그 전에는 수작업을 했어요.그러다보니 제 손이 이렇게 삐뚤어졌죠? 관절염이 걸릴 정도로 항상 계산기를 두드리고 밤을 새어야 상대방에게결과물을 줘야 하니까 힘들었죠, 어느 직업이나 마찬가지겠지만 굉장희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요 지금 이 테이블위에 보이는 것도 도면만 받고 내역서를 작성하는 거예요 이건물은 얼마짜리이다 하고. 이 기술을 누가 알려주지 않아요. 그래서 굉장히 모르는 분들한테는 고난이도라고 하는데 그래서 이것을 다시 재 교육을 하고 직원을 관리하는데굉장히 어려움이 따랐어요. 지금도 인력관리하는데 어려움이 있죠.

 

철저한 피라미드형 직원관리가 적산계의 살아남기 방식

직원관리는 수직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상하관계가 이뤄져야 해요. 이 기술은 다 맡을 수 없어 분업화되어있어요. 건축시장에는 공정관리, 통합관리시스템 등 굉장히 많은 유지관리 시스템이 있는데요 공정을 나눠서 하다보니까 수직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그일이 3년차가 이것을 뽑고5년차가 구조분야를 하고 7~8년차가 내역서 단가를 넣어야 되는거예요. 그래서 직원관리는 철저한 피라미드형 관리를 하고 있고요. 어떻게 보면 친환경 기업이면서 미래를 예측하는 건설계의 숨은 다이아몬드이지요

 

그러다보니 저희 직업이 서을 그리고 전국적으로 볼때 약 한 150여개의 업체가 있어요 그런데 저희는 150여개의 기업 중 다섯 손가락 안에 들고 세번째 정도라고 제가 자신있게 얘기 할 수 있어요. 이유는 특허가 있거든요. 다른 곳과 공정관리나 또는 수량산출하는 기법은 똑같겠지만 한성만의 비밀 즉 노하우가 있어요.틀에 박혀 있는 일을 해나가고 있지만 실력도 월등하고 경쟁력에있어서는 최상위가 된다고 저는 당연히 얘기하고 싶어요. 그러다보니 아시아 로하스 기업으로도 인증 받았고요 정부에서 수여하는상도 많이 받았어요. 특히 대한민국지식경영대상은 2년 연속 수상자로 선정되었는데요올해는 창조기술부분 최우수상을 받습니다.이것은 노력의 결실이고 새로운 미래 창조의 한성만의 결실입니다.